학수번호 |
과목명 |
시간/학점 |
상세내용 |
AD1001 |
광고타이포그래피 (Advertising typography)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미디어 타이포그래피, 디지털 타이포그래피의 경향, 인쇄프로세스 등 타이포그래피를 기초단계에서부터 단계별로 학습하고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광고 디자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능력을 함양한다. |
AD1002 |
디지털그래픽스 (Digital graphics) |
실습 3시간 3학점 |
2차원 디지털 이미지, 광고 디자인 등에 필요한 기본 디자인을 습득하고, 다양한 광고 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AD1003 |
아이디어발상기법 (Idea conception techniqu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커뮤니케이션 목표 달성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가 왜 중요한지,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위한 방법, 아이디어 도출 실습, 아이디어 썸네일 실습, 제품 분석, 소비자 분석, 경쟁분석, 환경 분석, 광고 시안 제작 실습 등을 학습한다. |
AD1004 |
광고기획의이해 (understanding of Advertising planning)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기획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획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획능력을 제고하여 광고커뮤니케이션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한다. |
AD1005 |
광고이미지스튜디오Ⅰ (Advertising Image Studio Ⅰ)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이미지 촬영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사진 촬영에 대한 더욱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촬영과 조명 사용법,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로 고화질의 광고사진을 표현해내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기술들을 학습한다. |
AD1006 |
영상제작의이해 (Understanding of video production)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영상 제작을 위한 카메라에 대해 기본적인 원리를 익히고, 그에 따른 카메라의 작동법을 제대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AD1007 |
광고와트렌드 (Advertisements and Trends) |
강의 3시간 3학점 |
광고 콘텐츠의 무형적 가치와 크리에이티브 발상법 습득을 통해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융복합 개발 능력을 함양함. |
AD1008 |
2D그래픽스디자인 (2D Graphics Design) |
실습 3시간 3학점 |
컴퓨터 기초 디자인의 원리를 학습하고, 포토샵(Photoshop)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툴을 학습하여, 2차원 그래픽(광고, 타이포그래픽, 그래픽디자인 등)에 필요한 기본 디자인을 습득하고, 광고디자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AD1009 |
광고이미지스튜디오Ⅱ (Advertising Image Studio Ⅱ)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이미지 촬영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에 있어서 광고사진 촬영에 대한 더욱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촬영과 조명 사용법, 그리고 디지털 카메라로 고화질의 광고사진을 표현해내기 위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촬영에 대한 실무를 이해한다. |
AD1010 |
광고편집디자인기초 (Advertising Editing Design Foundation)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편집디자인의 개념과 편집프로그램, 컵셉 개발, 문자,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의 방법론과 오프라인에서의 프린팅, 바인딩, 온라인에서의 편집기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인쇄 광고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인쇄용어, 인쇄 및 출판 방법 등 각종 인쇄물의 편집 및 제작에 관련된 부분을 이해하고 DTP를 학습한다. |
AD1011 |
광고영상제작프로젝트 (Advertising Video Production Project)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기획에서 광고 영상 제작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아이디어와 광고 영상 제작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영상 제작 실습을 통해 스토리보드 제작에서 최종 광고 영상 제작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AD1012 |
디지털영상촬영 (Digital imaging) |
실습 3시간 3학점 |
디지털 영상 제작 프로세스를 학습을 통하여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아이디어와 디지털 광고 영상 촬영과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제작 실습을 통해 시나리오 및 최종 영상 촬영과 편집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AD1013 |
광고영상편집기초 (Advertising video editing basics) |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
광고 영상 제작에 이르는 프로세스와 광고 영상 편집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편집 내용을 담는 스킬을 익히며, 편집 실습을 통해 최종 광고 영상 제작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AD1014 |
CF스토리보드제작 (Production of CF storyboards)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영상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CF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의 기본적인 작화 원리를 익히고, 그에 따른 작화 법을 제대로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최종 광고 영상 제작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AD1015 |
광고전략기획 (Advertising Strategy Planning) |
강의 3시간 3학점 |
광고기획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획의 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시장의 상황분석을 시작으로 하여 제품과 소비자와 관련된 현상분석 및 이를 토대로 기획능력을 제고하여 광고커뮤니케이션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한다 |
AD1016 |
광고편집디자인실무 (Advertising editing design practice) |
실습 3시간 3학점 |
인쇄 광고 편집디자인의 개념과 편집프로그램 학습과 인쇄 광고의 개념을 파악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인쇄용어, 인쇄 및 출판 방법 등 각종 인쇄물의 편집 및 제작에 관련된 부분을 이해하고 그 전 과정을 학습한다. |
AD1017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Illustration)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물의 다양한 형태의 일러스트레이션 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정보를 컴퓨터에서 표현, 저장, 처리, 전송하기 위한 기초 이론들을 교육하며, 실험실습을 통해 이러한 이론들을 구현하는 방법들을 습득케 함으로써 광고 이미지 개발, 멀티미디어 통신 및 광고 디자인 분야의 고급 기술인으로서 활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
AD1018 |
광고크리에이티브디자인Ⅰ (Advertising Creative Design Ⅰ)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의 크리에이티브의 기초 이론과 광고 디자인 전략 수립에 필요한 지식요소들과 그에 따른 표현전략에서 제작에 이르는 기초과정을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기법을 구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AD1019 |
광고영상비주얼이펙트 (The visual effect of the commercial video) |
실습 3시간 3학점 |
디지털 영상 제작을 위해 알아야 할 촬영과 영상소스 편집 등 기본적인 활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또한 특수촬영방법을 더하여 영상효과의 흥미를 유도한다. 각 실습 과정에서 피교육생들에게 주어지는 과제는 각자가 선택한 시나리오 제작과 연계하여 진행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하여 디지털 영상 제작의 이해와 전반적인 제작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향후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전문가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마련한다. |
AD1020 |
디지털영상제작기초 (Digital image production foundation) |
실습 3시간 3학점 |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영상 제작 프로세스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시나리오 및 최종 영상 촬영과 편집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AD1021 |
카피라이팅기초 (copywriting basics)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카피에 대한 정의와 실제 카피라이터들이 카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그들이 아이디어 발상을 어떻게 하느냐를 이론 및 실무적 노하우를 통해 카피라이팅의 전반적인 과정을 알아보고, 실제 광고 및 크리에이티브 컨셉 도출, 기본적인 아이데이션, 카피 실습, 광고시안 작업 등 카피라이팅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전 과정을 학습한다. |
AD1022 |
광고프로모션기획 (Planning advertising promotions)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와 프로모션의 기본개념과 용어 이해, 세일즈프로모션 전략의 기반이 되는 기초이론의 이해, 브랜드에 대한 이해, 소비자에 대한 이해 등 이론과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토론과 실습으로 광고 프로모션 문가로써의 기초소양을 배양한다. |
AD1023 |
광고기획과크리에이티브 (Advertising Planning and Creativ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기획이 크리에이티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제 사례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기획과 크리에이티브의 관계를 이해한다. 또한 시장의 상황분석을 시작으로 하여 제품과 소비자와 관련된 현상분석 및 이를 토대로 한 크리에이티브 전략, 광고 목표 설정 과정, 광고·PR전략, 프로모션전략, 매체전략 등 세부적인 광고 기획능력을 함양한다. |
AD1024 |
OOH광고디자인 (OOH Advertising design)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OOH 광고의 정의와 종류, OOH 광고발달사, OOH 광고의 전략적 접근을 위한 OOH 광고기획과정, OOH 광고관리 부분으로 OOH 광고시스템 및 관리내용을 다루게 되며 아울러 BTL광고법규 등을 학습한다. |
AD1025 |
광고크리에이티브디자인Ⅱ (Advertising Creative Design Ⅱ)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실무와 광고 디자인 전략 수립에 필요한 지식요소들과 그에 따른 표현전략에서 제작에 이르는 실무 과정을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기법을 구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AD1026 |
디지털이미지표현기법 (Digital image expression techniques)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이미지 제작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미디어에서의 광고 이미지 제작에 대한 더욱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스킬과 고화질의 디지털 이미지를 표현해내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기술들을 학습한다. |
AD1027 |
광고영상모션그래픽 (Advertising Video Motion Graphics)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문자를 비롯한 광고물에 있어서 각종 조형적, 기호적 요소, 이미지 전달을 위한 그래픽 요소 등을 활용, 응용할 수 있는 광고 디자인 감각과 표현의 연출을 연구하고, 키네틱타이포그래피을 비롯한 일련의 그래픽디자인 관련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을 심화, 융합하여 광고, Station ID, CF,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가 필요로 하는 산업 기준의 고품질 모션디자인을 제작하고 학습한다. |
AD1028 |
CM영상촬영 (CM video shooting)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CM 영상 제작 프로세스을 학습하고, 촬영 실습을 통해 시나리오 및 최종 영상 촬영과 편집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AD1029 |
광고영상디자인 (Advertising video design) |
실습 3시간 3학점 |
실무 광고 영상 편집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편집 툴을 활용하여 최종 광고 영상 제작까지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AD1030 |
영상제작프로듀싱 (Video production and production)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광고 영상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학습하며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아이디어와 광고 영상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AD1031 |
실전광고기획서 (Actual advertising proposal)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제품의 본질로부터 경쟁제품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심리적 태도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결정 기준으로 사는 구매 준거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여 기업이 목적하는 구매행동을 구체적으로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일부를 말한다. 본 교과목은 실제 제품 및 기업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도출해낸 광고 기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상황분석, 광고 기본전략,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광고매체 전략 과정을 학습한다. |
AD1032 |
광고기획실무 (advertising planning practic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디지털 미디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도 진화를 거듭했고, 광고와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광고 기술(ad tech)은 광고기획과 창작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따라서 광고기획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획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획능력을 제고하여 광고커뮤니케이션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한다. |
AD1033 |
광고디자인프로젝트Ⅰ(Advertising Design Project Ⅰ) |
실습 3시간 3학점 |
디지털미디어 광고제작의 기초 이론과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광고 프로젝트 실습(제작)을 통하여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
AD1034 |
IMC광고디자인 (IMC Advertising Design) |
실습 3시간 3학점 |
IMC의 틀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의 기능과 역할을 소개하고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IMC 효과와 관련된 주요 분야와 작동기제를 학습함과 동시에 IMC를 어떻게 기획하고 디자인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
AD1035 |
사운드디자인 (sound design) |
실습 3시간 3학점 |
CF 촬영 현장의 동시녹음 진행절차에서부터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진행되는 사운드 믹싱에 이르는 CF 사운드의 디자인까지 학습 한다. 아울러 오디오 녹음에 필요한 장비와 디지털 오디오 녹음 방식, 사운드 디자이너의 사운드 진행 작업과정, 사운드 이펙트 등도 실습을 통하여 학습 한다. |
AD1036 |
CF제작실습Ⅰ (CF Production Practice Ⅰ)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TV-CF제작 실무프로세스를 학습하며 광고 영상콘텐츠 제작 프로세스의 학습을 통해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아이디어와 광고 영상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완성도 높은 CF영상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AD1037 |
1인미디어크리에이티브 (a one-person media creativ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1인 미디어 영상은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접근하므로 스마트폰이라는 매체 특성에 맞도록 제작해야 한다. 효과적인 1인 미디어 영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광고 형식, 영상 설계, 인기 소재, 인기 표현, 제목 작성 순으로 학습한다. |
AD1038 |
광고카피라이팅심화 (Advertising Copywriting Deepens)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카피라이팅의 전반적인 과정을 알아보고, 실제 광고 및 크리에이티브 컨셉 도출, 기본적인 아이데이션, 카피 실습, 광고시안 작업 등 카피라이팅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전과정을 학습한다. |
AD1039 |
소비자행동과IMC (consumer's behavior & IMC) |
강의 3시간 3학점 |
IMC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IMC 전략, 소비자 행동,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 매체 전략, 직접 마케팅, 판매 촉진, 국제 광고 등 변화한 사회와 소비자의 환경에 맞는 새로운 시각의 IMC 전략을 학습한다. |
AD1040 |
광고포트폴리오Ⅰ (Advertising Portfolio Ⅰ) |
실습 3시간 3학점 |
포트폴리오의 구상에서부터 확실한 목적에 의한 파일링 방법, 효과적인 작품 촬영법과 편집의 노하우, 포트폴리오 인터뷰를 위한 치밀한 준비, 서로 다른 유형의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기술과 관심을 끌어당기는 노하우 등을 학습한다. |
AD1041 |
뉴미디어광고제작 (Production of new media ads)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뉴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광고제작에 필요한 배경 지식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
AD1042 |
CF제작실습 Ⅱ (CF Production Practice Ⅱ)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TV-CF제작 실무프로세스를 학습하며 광고 영상콘텐츠 제작 프로세스의 학습을 통해 매체 특성에 부합되는 합목적인 표현과 창의적 내용을 담는 아이디어와 광고 영상 제작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완성도 높은 CF영상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AD1043 |
캡스톤 Ⅰ (Capstone Ⅰ) |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홍보전공 학생이 실제 실무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졸업 시 학부과정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하나의 과제를 문제 발굴, 기획, 문제를 해결하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AD1044 |
광고세미나 Ⅰ (advertising seminar Ⅰ)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최근 광고 분야에서 주목을 끄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서적 및 자료를 조사·탐독하고 토론을 전개함으로써 광고 활동에 도움을 줄 기본적인 안목을 수립하고 최신 PR 경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AD1045 |
광고포트폴리오Ⅱ (Advertising Portfolio Ⅱ) |
실습 3시간 3학점 |
최근 광고 분야에서 주목을 끄는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 서적 및 자료를 조사·탐독하고 토론을 전개함으로써 광고 활동에 도움을 줄 기본적인 안목을 수립하고 최신 PR 경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AD1046 |
광고디자인프로젝트Ⅱ (Advertising Design Project Ⅱ) |
실습 3시간 3학점 |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광고제작에 필요한 배경 지식과 방법론을 연구한다. 다양한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 정보의 체계적인 시각화 작업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역점을 둔다. |
AD1047 |
캡스톤 Ⅱ (Capstone Ⅱ) |
실습 3시간 3학점 |
각 학생 (그룹)은 선택한 공모전 과제를 분석, 기획 및 실행전략을 제안하게 되며 이를 통해 전략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전략수립 등 광고홍보전문가로서의 필수 자질을 습득하게 된다. |
AD1048 |
광고세미나 Ⅱ (advertising seminar Ⅱ)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광고 제작, 광고물 관리, 대행사 관리, CI, PI, 브랜드 마케팅, 온라인 광고 등 실무에서부터 커뮤니케이션 이론, 경영 이론, 마케팅 이론, 기호학, 스토리텔링 등 PR을 위한 기초 소양을 탐구하고 학습한다. |
AD1049 |
실전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효율적인 발표력(presentation skill)을 지니기 위해 프레젠테이션과 토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천적인 경험을 쌓는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차별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하여 프레젠터로써의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